요즘 날씨가 참 덥죠? 원래 예년 이맘때 쯤 장마, 태풍이 한 두번 왔었어야 했는데 아직까지 오지 않아 이번 장마는 비가 엄청 많이 내릴 거라는 예측이 있더라구요. 기타 수리 가 자주 필요한 우리나라는 높은 습도의 여름철과 건조한 겨울철까지 정말이지 너무 반대되는 계절이 공존하여 악기를 관리하기에는 매우 어렵습니다.
1. 기타 수리 비용 ?
이렇게 좋지 않은 환경속에서 기타를 일정 시간 연주하지 않고 방치를 한다면 기타에 문제가 생길 확률이 높아요. 특히, 줄의 장력의 영향을 항상 받고있는 넥에 문제가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기타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는 초보자 분들 같은 경우에는 기타수리 , 기타세팅 하는 방법을 몰라 수리 전문점에 맡기시게 될텐데요. 심각하게 휜 정도가 아니라면 간단하게 자가 정비가 가능하지만 수리점에 맡기실 경우 적게는 1~2만원에서 많게는 3~4만원의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2. 기타 수리 하는 방법
오늘은 기타 초보자, 입문자 분들의 불필요한 지출을 막아 드리기 위해 연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넥에 문제가 생겼는지 확인하는 방법과 간단한 자가 기타 수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 기타 넥 휨 확인
기타 넥 휨 정도를 알기 위한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그 중 셀프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마치 총을 쏘는듯한 자세로 기타 넥쪽을 바라보거나, 위 사진 같은 느낌으로 바라보는 방법이 가장 흔히 기타넥이 휘었는지 확인 하는 방법입니다. 아래 비교사진을 확인해 주세요!
1) 정상적인 넥
2) 휘어진 넥
첫번째 사진과 같이 기타줄의 장력을 받는 방향으로 휘어진 넥의 상태를 순방향으로 휘었다고 표현합니다. 두번째 사진에서 보이는 반대의 경우는 역방향으로 휜 상태입니다.
보통 연주를 많이하지않고 방치하여 문제가 생긴 넥은 위와같이 첫번째 사진에서 보이는 것과 같은 휨 상태를 보여주죠.
4. 기타 넥 조정 쉽게 하기
넥이 휘었을 때 기타 넥 조정 쉽게 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먼저, 간단한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기타를 구입한지 얼마 되지 않으셨다면 아마 보관하고 계실 것 같은데요! 보통 기타를 구매 시 셀프로 기타 렌치류가 들어있어요. 혹시 구매한지 오래 지나신 분 같은 경우엔 온라인에서 저렴한 상품을 구입하셔도 무방합니다.
1) 기타 세팅 준비물
보통 렌치는 구멍이 뚫려있는 소켓렌치를 사용하는 기타와 일반 육각렌치로 사용 되는 경우로 나뉩니다. 오늘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종류의 육각렌치를 사용하는 기타를 이용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이런 육각렌치를 사용하는 통기타의 경우 4mm를 가장 흔하게 사용하며 가끔 5mm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니 렌치를 분실 하였다면 사이즈를 잘 확인하여 준비해 주세요.
2) 순방향으로 휘었을 경우
줄이 높이 뜨는 현상이 발생해서 기타를 연주할때 더욱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는데요. 일반적으로 통기타의 사운드홀 안 넥쪽에 육각렌치를 꼽을 수 있는 구멍이 있습니다. 순방향 휨이 발생했을 시 이곳에 렌치를 끼워주시고 아래와 같은 방향으로 3~40도 정도 돌려주세요.
너무 많이 돌리게 되면 오히려 역방향으로 휘어버려 버징이 생길 수 있으니 한번에 세팅하기 보단 조금씩 돌려가며 시간을 두고 넥이 알맞게 조정이 되었는지 확인해 주세요!
튜닝을 풀어놓고 하라는 정보들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튜닝의 장력이 아니기 때문에충분히 조정이 되지않을 확률이 있습니다. 정튜닝으로 맞춰서 일반적인 장력에서 조정하는 것이 조금 더 정확하게 조정을 할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3) 역방향으로 휘었을 경우
역방향으로 휘었을 경우 연주시 버징이 심하게 생기거나 심하면 소리가 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연주 시 그런 상황이 발생하고 휜 정도를 확인했을 시 역방향으로 휘어 있을 경우 아래와 같은 방향으로 30도 정도 돌려주세요!
너무 많이 돌리게 된다면 순방향으로 휨이 생겨 기타줄이 너무 뜨게 되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시간을 두고 알맞게 조정되었는지 확인하여 주세요!
초보자를 위한 기타 세팅
오늘은 넥에 문제가 생겼는지 확인하는 방법과 간단한 자가 기타수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기타의 휨 정도가 너무 심하거나 넥이 부러진 상황처럼 심각한 상태라면 자가 수리가 힘들겠지만 기타 수리점을 방문하는 대부분의 초보자 분들의 경우 셀프로 수리가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기타 초보자 분들도 어렵지 않게 따라하실 수 있으니 한번 도전해보시는게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