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썸기타

“왜 음악을 처음 배우는 사람을 위한 교재는 없을까?”

우리가 세상에 없던 음악 교재를 만든 이유

어썸 튜토리얼의 시작

올바른 교육을 위한 우리만의 교재를 꿈꾸다

안녕하세요. 저는 어썸 광교점 점장이자 기타 수업을 하고 있는 강사 김동주입니다. 제가 집필한 어썸 튜토리얼 기타편은 2020년 3월에 처음 나왔어요. 그 뒤로 2023년에 한 번 리뉴얼을 거쳐 현재까지 총 다섯 권의 책이 탄생했습니다.

음 음악 교재를 떠올리게 된 건 ‘기타 가르치는 것 외에 무언가 결과물을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었어요. 기타 레슨을 하면서 ‘올바른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았거든요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가르칠 수 있을지 레슨 커리큘럼을 고민하고 연구하던 중이었죠.

음악을 전공하지 않은 초심자에게 너무 어렵고 딱딱한 이론부터 가르치면 흥미가 떨어질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특히 시중의 화성학 책들은 피아노로 설명되어 있어, 기타를 처음 배우는 분들이 기타에 적용해 익히기가 쉽지 않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기타 연주에 꼭 필요한 지식을 우선적으로, 단계적으로 기타에 즐거움을 느끼고 배워갈 수 있는 교재가 필요했습니다.

집필의 과정

13개 지점, 100명의 강사의 노하우를 담다

어썸 튜토리얼을 만드는 과정에서 최우선적으로 신경 쓴 건 실제 회원들을 가르치면서 얻은 ‘노하우’를 담는 것이었어요. 기본적인 교과서 스타일의 교재들은 이미 시중에 많기에 형식적인 교육보다는 실제 가르치면서 얻은 실전 노하우에 집중한거죠. 13개 지점에서 100명이 넘는 강사님들이 수만 명의 회원들을 가르치면서 쌓은 경험이 엄청나거든요. 이런 노하우를 1년에 몇 번씩 모여서 공유하고 정리해서 계속 교재에 반영하고 있어요.

우리가 생각하는 좋은 교육은 배우는 분들의 눈높이에 맞추는 거예요. 그래서 우리의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 노하우가 어썸 튜토리얼을 더욱 특별하게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로 고려한 건 효율성이에요. 모든 튜토리얼에 100개가 넘는 영상 예제를 넣었어요. 음악은 머리로만 이해하는 게 아니라 귀로 듣고 몸으로 익혀야 하니까요. 글로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은 다 영상으로 보여줘서 효율적으로 배우고 연습할 수 있게 했죠.

마지막 디테일이에요. 악기도 운동처럼 정확한 자세와 연습 방법이 정말 중요해요. 근데 이걸 제대로 알려주는 학원이나 교재가 없더라고요. 그래서 오랫동안 직접 실험하고 연구해서 자세한 설명을 넣은 교재를 만들었답니다.

어썸튜토리얼북 소개

교육의 완성

효율적이고 통일감 있는 교육 체계의 기반이 되다

먼저, 어썸 튜토리얼은 모든 수준의 학습자에게 도움이 되지만 특히 악기를 처음 접하는 분께 적합해요.

악기도 몸으로 하는 거라 운동이랑 비슷해서 정확한 자세가 정말 중요하거든요. 특히, 어썸 튜토리얼 시리즈는 연주 자세에 대한 내용을 굉장히 디테일하게 담았어요. 처음 배울 때 자세가 흐트러지면 익숙해졌을 때 고쳐지기 쉽지 않거든요.

기본기가 어느 정도 잡히면 연주에 필요한 여러 테크닉을 배워요. 이것도 자세한 그림이랑 영상으로 설명해두어 쉽게 따라할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배운 테크닉을 실제 곡에 적용해보는 거예요. 연습한 테크닉으로 예제 곡들을 연주해보면서 실력도 늘리고 즐거움도 느낄 수 있죠. 이렇게 차근차근 배우다 보면 어느새 실력이 늘어있는 걸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기타를 처음 배우는 입문자로 즐겁게 배울 수 있는 어썸만의 효율적이고 통일감 있는 교육 체계의 기반이 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특히 지점이 늘어나면서 강사님들도 늘어나고 있는 요즘, 올바른 교육에 대한 중심을 어썸 튜토리얼 시리즈가 잘 잡아주고 있다고 생각해요.

Shopping C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