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썸기타

[EP7] 배움에서 경험으로, 어썸 뮤직랩이 만드는 음악의 즐거움

어썸 에피소드(ASOME EPISODE)는 취미 음악 학원 어썸의 이야기를 담은 시리즈 콘텐츠입니다. 격달로 이어지는 어썸 에피소드를 통해 음악을 배우는 과정이 즐거워야 한다는 믿음으로 ’음악의 즐거움‘을 전하는 어썸의 성장 여정과 문화를 소개합니다.


 

어썸기타는 그동안 ‘음악의 통한 즐거움’ 중요하게 생각하며, 단순한 교육을 넘어서 음악을 진정으로 즐기는 방법을 찾아가는 공간을 만들어 왔습니다.

그 어느 곳 보다도, 어썸 에서는 “음악을 배우는 과정이 즐거워야 한다”는 신념 아래, 다양한 프로그램과 클래스를 통해 회원들의 음악적 경험을 확장해왔죠.

그리고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프로그램이 있다고 합니다.

바로 “어썸 뮤직랩“이라는 회원 참여 프로그램 입니다.

어썸이 내세우는 음악의 즐거움 이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회원분들이 더 넓고 다양한 음악세계를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특별한 프로그램이라고 해요.

프로그램을 기획한 조두연 대표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어썸뮤직랩에 대해 자세하게 들어볼게요.

 

 

Q. 이번에 어썸에서 새롭게 기획한 어썸 뮤직랩, 어떤 프로그램인지 소개 부탁드려요.

 

어썸 뮤직랩은 단순히 배우는 것을 넘어 오프라인 원데이 혹은 단기과정 클래스를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음악을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 입니다. 단순한 정보 전달이 아닌 평소 모르고 지냈던 ‘음악의 즐거움’을 발견하는데 초점을 맞춰 기획했어요.

즉, 그 동안 알지 못했던 음악적 시야를 넓히고 보다 깊이있게 들여다 볼 수 있죠. 장소는 이번에 새로 생긴 어썸그라운드 용산에서 진행 될 예정이에요.

(어썸그라운드 용산)

 

Q.기획하게 된 특별한 이유나 계기가 있을까요?

 

어썸기타학원, 분류상 우리 브랜드는 교육학원이지만 단지 실력만 키워주는곳이라 생각하지 않아요. 직업적으로 음악을 가르치고 있지만 그 안에서 회원님들에게 “음악의 즐거움“을 찾아드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역할을 위해 더 다양한 방식으로 음악을 경험할 수 있도록 어썸 뮤직랩이라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되었어요.

 

 

Q. 3월에 3개의 클래스가 오픈한다고 들었어요. 오픈하는 클래스(화성학, 장르추천, 잼세션)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우선 첫번째로 열릴 화성학 클래스는 어렵게 보이는 음악 이론을 쉽고 재밌게 풀어내는 프로그램으로, 이론을 이해하면 연주와 곡 해석이 한층 더 수월해지기 때문에, 음악을 배우는 과정에서 큰 도움이 될 거예요.

 

 

장르추천 클래스에서는 다양한 장르의 라이브 연주를 직접 듣고 나만의 음악 취향을 찾아가는 과정을 경험하실 수 있어요. 세상에는 너무 많은 음악 장르가 있고, 그런 음악 장르들이 퓨전되기도 하죠. 듣기 좋으면 장르가 크게 중요하지 않을 수 있지만 장르에 대해 어느정도 알고 듣는다면 귀가 더 즐거워 질 수 있거든요.

 

마지막 잼 세션 클래스즉흥연주의 매력을 경험하고, 다른 연주자들과 소통하며 연주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기획한 프로그램입니다.

음악의 재미는 듣는 것 이외에 연주에서도 느낄 수 있지만, 보통 연주를 많이들 어려워들 하죠. 그래서 들어 볼 수 있도록 좀 더 쉽게 준비했습니다. 음악 안에서 틀린음은 없으니까요.

 

(장르추천 클래스 상세페이지)

Q. 주제가 다양한데 어썸뮤직랩의 클래스 주제 선정 기준이 궁금해요!

 

우선 가장 중요한 선정 기준은 회원분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일까’ 예요.

그 안에서 카테고리를 세분화해 다양한 클래스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위에 설명한 3가지 프로그램을 포함해 그 동안 학원을 운영하며 꾸준히 회원분들과 소통해왔죠.

그럴때 마다 필요로 하는 부분들을 놓치지 않고 기록 해왔습니다.

음악적 감각을 키울 수 있는 ‘장르 가이드 클래스’, ‘알고 듣는 음감회’ 연주력을 위한 ‘화성학 클래스’, ‘박자/리듬 클래스’, ‘ 발성 클래스’ 배운 것을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잼세션’, ‘미디클래스’ 등 다양한 방면에서 고민하고 프로그램들을 기획할 수 있었습니다.

Q. 음악을 배운지 얼마 안된 분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가요?

 

네 맞습니다. 실력과 전혀 상관없이 누구나 들을 수 있도록 만들고 있어요. 물론 “잼세션”처럼 약간의 실력이 필요한 프로그램도 있지만, 대부분의 클래스는 모든 회원님들이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획하고 있죠.

어썸 뮤직랩이 음악을 배우기만 위한 클래스 참여가 아닌 음악과 한걸음 더 친해질 수 있는 징검다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Q. 어썸뮤직랩이 특히 도움이 될 만한 회원분들이 있을까요?

 

우선 현재의 취향이나 실력과 관계없이 모든 회원님들께 추천드립니다.

음악을 배운지 얼마 안된 분들에게는 음악을 더 다양하고 깊게 알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고 연주 실력은 어느 정도 쌓였는데,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고민하는 분들에게도 큰 도움이 되실거라고 생각해요.

또한, 특정 장르만 해오셨던 분들이 다양한 음악을 체험하며 새로운 영감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될거라고 확신합니다.

 

Q. 어썸은 항상 음악을 배우는 과정에 있어 ‘즐거움’을 강조해 왔어요. 어썸뮤직랩도 비슷한가요?

맞습니다. 어썸 뮤직랩뿐만 아니라 어썸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들(밴드 만들기 프로젝트, 버스킹 스트릿 등) 역시 “음악의 즐거움”이라는 핵심가치를 더 증폭시키기 위한 각각 모양이 다른 도구들 이라고 생각합니다.

 

 

Q8. 마지막으로, 어썸 뮤직랩이 앞으로 매달 진행될 예정이라고 들었어요. 혹시 계획하고 있는 흥미로운 클래스가 있다면 살짝 알려주세요!

 

4~5월달엔 각 파트들을 위한 프로그램들을 준비하고 있어요.

베이스파트는 슬랩과 피크베이스 클래스

기타파트는 핑거스타일 기본기 마스터 클래스

보컬파트는 발성과 화음클래스

드럼파트는 리듬과 박자, 장르별 리듬에 대한 이해

추가로 미디클래스, 음악을 해석 하면서 듣는 음감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 준비중에 있습니다.

이외에도 더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기획 중이니 기대해 주세요!

 

 

이번 인터뷰를 통해 어썸 뮤직랩은 단순한 음악 클래스가 아니라, 음악을 더 깊이 이해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돕는 특별한 프로그램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어썸 뮤직랩에서는 좋아하는 음악을 깊이 알아가는 재미, 새로운 장르에서 느끼는 신선한 자극, 함께 연주하며 생기는 유쾌한 에너지 등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할 수 있을 거예요.

어썸은 늘 배움 자체보다 ‘음악을 즐기는 과정’을 더 중요하게 생각해왔고, 이번 어썸뮤직랩 역시 그 연장선에 있습니다. 음악을 배우는 모든 과정이 흥미롭고 즐거울 수 있도록, 앞으로도 계속해서 다양한 시도를 해나갈 예정이에요.

이번에 새롭게 시작하는 어썸 뮤직랩이 많은 회원님들에게 새로운 음악적 경험과 즐거움을 선사하길 바라며,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기대 부탁드립니다!

Shopping Cart